그러나 그러한 희망적인 경우보다 비극적 상황이 더 자주 벌어졌다.
윤영관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전 외교통상부 장관 1948년 미국 국제정치학의 대가인 한스 모겐소는 국제정치를 권력 추구를 위한 국가들 간의 투쟁이라고 정의했다.그 결과 미국의 지도력도 점차 회복됐다.
게다가 미국 공화당은 최근 바이든 행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중단시켰다.그것은 미국의 주도하에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의 관계를 정상화해서 상승 중인 중국의 영향력을 제어하려는 것이었다.자주 전쟁 일어날 수도 북한 권력자 오판 가능성도 커질 것선데이 칼럼 예를 들어 1991년 소련이 붕괴하자 동구권에 힘의 공백이 생겨났다.
러시아의 눈으로 볼 때 이는 미국의 약화로 힘의 공백이 생겨났음을 의미했다.그러나 그러한 희망적인 경우보다 비극적 상황이 더 자주 벌어졌다.
이란 중심의 권위주의 진영이 득세할 것이다.
이 전쟁이 중동의 지역전쟁으로 확산되고 미국이 참전까지 하게 되면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큰 악재가 될 것이다.CBDC는 지나치게 성공해도 불편하고.
한은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나이지리아(2021년 10월) 등 일부 신흥국은 범용 CBDC를 이미 도입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신중한 행보를 이어오던 한국은행이 CBDC를 향한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디뎠다.스마트계약 등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혁신적인 지급 및 결제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Flink :
Link :